menu
내시경 시술
신경유착박리술
Racz 카테터 또는 spring 카테터를 이용하여 카테터 끝을 유착 부위에 고정시킨 후 고농도 식염수를 이용하여 압력을 가해 유착을 용해시키는 방법입니다. 국소마취만으로 시술이 진행되고, 시술 시간이 20분 내외로 짧기 때문에 수술이 어려운 당뇨, 고혈압을 앓고 있는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도 어려움 없이 시술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을 호소하거나 신경유착이 있는 분들, 여러 구간에 생긴 디스크나 협착으로 인해 수술이 어려운 분들, 전신마취가 어려운 고령이나 내과질환 환자분들에게 적용할 수 있는 시술입니다.

주의사항
일시적으로 어지럽거나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시술 후 얼굴이 빨개지거나 심장이 두근거리기도 합니다. 이 증상들은 간혹 나타나는 일시적인 현상이므로 휴식을 취하면 모두 나아집니다. 시술 당일에는 목욕, 사우나, 찜질은 피해야 하며, 시술 후 1~2일 정도는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와 운동치료를 병행하면 더욱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경막외강 감압 신경성형술(Neuroplasty)
요부, 경부 신경근병증의 한 원인으로 생각되는 것은 경막외 유착입니다. 요부, 경부 디스크 팽윤, 급성 디스크탈출증, 척추관협착증 등의 수술 전 통증관리로서 경막외강에 약물을 투여하여 신경다발을 압박하는 부위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염증유발 물질을 차단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척추 수술을 하고 나서 수술은 성공적이나 통증이 계속 남아 고통을 호소하는 '수술 후 통증 증후군'은 대부분 칼을 댄 부위의 상처가 아물면서 생긴 흉터가 원인인데, 경막외강이 아물면서 생긴 흉터, 반흔이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계속 되는 것입니다. 통증치료용 경막외강 감압신경성형술은 통증 유발 부위에 고농도의 식염수를 포함한 약물을 주입함으로써 유착된 반흔이 떨어지면서 신경압박을 풀어주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내시경 레이저 디스크 감압술
내시경을 이용하여 유착과 섬유화된 통증부위를 박리하고 제거하는 시술법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레이저를 이용하여 디스크를 녹여서 없애는 방법입니다.

경막외내시경(꼬리뼈내시경)
경막외내시경은 MRI에서도 찾지 못한 병변을 내시경을 이용하여 염증이나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을 찾아 치료가 가능합니다. 국소마취 후 15~20분 정도의 비교적 짧은 시술시간으로 당일 시술 및 입원 없이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신경유착으로 인한 통증을 치료하고, 척추 수술 후 통증재발 및 저림 증상에도 효과적입니다. 내시경을 삽입해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정확한 진단 및 소견이 가능합니다.

염증을 제거하는 영역을 확대할 수 있어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치료가 어려운 신경근 주위의 유착까지 쉽게 제거를 할 수 있고, 합병증의 발생도 감소합니다. 또한 회복기간이 짧아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릅니다.

적용대상
MRI상으로도 원인이 뚜렷하지 않은 요통 및 척추관협착증이 있는 경우, 기존 경막외 유착박리술에 효과가 적거나 없는 경우, 허리디스크 수술 후에도 통증이 지속 및 재발이 되는 경우, 급·만성요통, 요추 디스크 질환의 경우, 다리가 저리는 좌골신경통 증상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