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근육치료
압통점주사(섬유근막통증증후군)
압통점을 이용하면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압통점 주사를 들 수 있습니다. 담이나 만성근육통의 치료에 자주 사용하는 방법으로, 눌러서 아픈 곳을 촉진으로 찾아서 주사하는 방법입니다.

담이나 만성근육통의 경우에는 띠 모양으로 만져지는 부위가 있는데, 여기에 국소마취제와 소염진통제를 혼합하여 주사하면 통증을 경감시킬 뿐만 아니라 다른 물리치료 요법을 잘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개는 일주일에 2~3회 반복하여 주입하며 몇 번 반복하면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장점
입원할 필요 없이 당일 주사 후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고혈압, 당뇨, 고령의 환자에도 안전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근본적으로 근육 및 인대를 재생시키기 때문에 환자 만족도가 높습니다.

근막동통증후군
근막(근육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의 통증 유발점은 갑작스럽게 근육에 스트레스가 가해지거나 과도하게 긴장한 결과 조직이 손상되고 근육세포 내의 칼슘 농도 조절에 이상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시작되는 질환입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쉬고 있을 때도 계속되는 한 부위의 통증으로서 다른 심한 병변이 동반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는 주로 신체의 어느 한 부위에서 일어나는 근육의 부분적 병변으로 병리기전은 명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앗으나 스트레스나 잘못된 자세, 외상 등으로 인하여 근육의 긴장도가 증가하고 이 증가된 긴장도가 모세혈관의 압력보다 높아져서 근육이 허혈성 손상을 받아서 일어나거나 근육내의 대사물에 의해서 통증이 일어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근막통증증후군은 동통 유발점이 있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근육 내 자극요법(IMS-Intra Muscular Stimulation)
통증을 일으키는 근육의 일정한 부위에 바늘을 찔러 넣어서 신경반사를 일으켜 문제가 일어난 신경의 정보전달시스템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약물에 대한 치료 의존성이 전혀 없는 방법이므로, 일시적 진통이 아니라 근원적 회복에 도달하는 방법입니다. 근육 및 신경 주위의 일정부위에 바늘을 찔러서 뭉친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과민해져 있는 신경의 기능을 정상화시켜 줍니다.

진통효과 및 초과민 상태의 수용체 및 구조물을 탈감작시켜 근육단축을 대체하고 관절의 운동범위를 정상화 시키며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근육 내 자극요법은 만성두통은 물론 어깨 통증, 오십견, 팔 다리 끝의 통증, 팔꿈치 통증(테니스엘보우, 골프엘보우), 손목관절 통증(수근부 터널증후군), 등 부위 통증, 턱관절 통증, 요통, 골반통, 무릎통증 등 수술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통증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병적변화를 보이는 조직 특히 척추 주위의 단단한 결절 부위에 바늘을 주입하여 자극한 뒤 신경반사를 일으킴으로써 신경의 기능을 정상으로 되돌려 연부조직의 병적상태를 치유 및 개선하고 통증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주의사항
통증을 참으면서 무리하게 운동하는 것을 삼가고, 자극된 부위로 1~2일 뻐근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섭취와 함께 스트레칭이나 재활운동 요법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