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도수치료
도수치료란?
근골격계 질환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비수술치료의 일종으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에 의거하여 치료사가 손을 이용하여 척추, 관절, 근육의 밸런스와 통증을 치료하는 등의 수기 치료입니다. 약물치료나 수술 없이 손으로 척추와 관절 등을 직접 자극하고 틀어진 관절을 바로 잡아 통증을 완화하여 만성 통증 및 운동장애, 자세이상, 체형 변형을 교정하고 치료합니다. 치료사가 신체의 척추, 관절 및 전신 근육 근막의 긴장을 이완시키고 교정하여 환자의 통증과 기능 개선을 위해 다각도로 접근하는 맞춤형 치료입니다.

도수치료는 척추 및 골반의 불균형, 근육질환, 관절질환, 잘못된 자세로 인한 신체불균형, 기능부전, 만성통증의 감소와 교정의 목적으로 실시됩니다. 신체 전반의 균형을 잡아주는 치료로 현재까지 100년의 역사를 지닌 치료법으로서 미국, 캐나다. 유럽, 호주 등의 세계 60여 나라에서 대체의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치료효과가 큰 차이가 나고, 잘못 시술을 하게 되면 척추신경 손상이라는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즉, 믿을 수 있는 병원에서 제대로된 치료사의 치료를 받아야 그 효과가 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디스크나 거북목 증후군, 척추측만증, 퇴행성 척추장애 등의 치료에 이용됩니다. 대표적인 도수치료에는 근막이완치료가 있는데, 이는 치료사의 수기로 근막을 이완시켜 척추 관절의 긴장을 풀어주고 신경을 자극하여 틀어진 관절을 바로 잡아주는 원리입니다.

도수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 골반, 어깨, 다리의 불균형이 있는 경우
- 목, 어깨 근육 문제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
- 흉부, 골반문제로 인한 통증이 있는 경우
- 무릎, 발목통증이 있는 경우
- 척추측만증, 척추후만증을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
- 거북목, 일자목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

도수치료의 적응증
척추 질환 : 요통, 디스크질환, 근육통, 척추측만증, 좌골신경통, 요추염좌, 거북목, 일자목, 어깨결림
경추와 흉추 통증 : 목디스크, 교통사고 후유증, 거북목, 일자목, 담결림, 어깨뭉침
관절 질환 : 팔어깨통증, 근막통증증후군, 손목/무릎통증, 퇴행성관절염
수술 후 재활 : 수술 후 재활 및 스포츠재활 치료가 필요하신 분
스트레스 : 두통 및 불면증, 만성피로/스트레스에 시달리시는 분
자세 및 체형 교정 : 자세불균형, 오다리, 휜다리 교정, 운동교정
즉각적인 통증완화
순환작용을 방해하는 근육을 바로 잡아주며, 뭉친 근육을 시원하게 풀어주어 통증이 즉각적으로 줄어드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척추관절의 구조를 바로 잡아 허리, 목, 무릎, 어깨 등 근골격계 통증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합니다. 개인별 맞춤 통증치료가 가능하며, 정확한 통증 부위를 치료받아 통증을 해결합니다.

운동치료
운동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의 요소를 방해하는 조건과 각종 질환에서 환자를 빨리 회복시키고자 하는 방법입니다. 질병이나 손상으로 인한 신경 및 근육 혹은 관절계의 비정상적인 기능을 정상 또는 정상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 증진시키거나 보다 나은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처방되는 신체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볼,매트,테라밴드,균형훈련소도구 등을 이용해 운동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FAQ)

도수치료는 얼마나 받아야 되는지?



- 긴시간 반복된 동작이나 생활습관으로 인해 체형이 변한 것이기 때문에 단시간에 원래대로 돌아오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손상이나 변형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도수치료 받는 기간이 다르게 됩니다. 통증이 완화가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개인의 관리와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간격으로 받아야 할까요?



- 도수치료의 간격이 길면 길수록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도수치료로 긴장된 근육의 이완과 골격의 정렬이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예전에 안좋았던 모습으로 돌아갈수 있기 때문에 3~4일에 한번 내지 일주일에 2~3번은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